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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NCS

[빈출 공기업 NCS 모듈형 요약] 6.대인관계능력(1)

by growthin 2021.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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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싱입니다:)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고 있네요. 오늘은 대인관계능력을 가지고 왔습니다. 오늘도 열공하시고 화이팅하세요!

대인관계 형성 시 가장 중요한 요소

진정으로 중요한 기법이나 기술은 독립적인 성품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나오는 (사람됨)

인간관계 기법이나 테크닉이 아닌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진정성

 

대인관계 향상 방법

상대방에 대한 이해 /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 약속의 이행 / 칭찬과 감사하는 마음 / 언행일치 / 진지한 사과 ->수평적 네트워크 관계에서 중요

 

팀워크

-팀구성원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상호 관계성을 가지고 협력하여 일하는것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명확한 비전과 목표 공유

 

1. 팀워크의 유형

 협력 / 통제 / 자율

 

2. 팀워크의 강점

팀원들의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고 담당자를 자신들의 의사로 결정

업무 진행방식에대한 평가를  내에서 판단, 결정하는

 

협력을 장려하는 환경 조성

-팀원의 말에 흥미를 가지고 대할

-상식에서 벗어난 아이디어에 대해 비판하지 않을

-모든 아이디어를 기록

-아이디어를 개발하도록 팀원을 고무시킬것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요구할

-침묵을 지키는 것을 존중할

-관점을 바꿔볼것

-일상적인 일에서 벗어나볼

 

터크만의 팀 개발 모형

팀 발달 단계

증상

효과적 리더십

형성기

-팀원들이 서로를 경계하듯 조심스럽게 대함
-서로 다른 차이점 발견해 혼란스러움, 갈등으로 번지지 않음
-팀이 어떤일을 수행하고 속에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이 무엇인지 궁금해함
-팀의 생산성이 낮음

지시

혼돈기
(격동기)

-의사결정 과정에서다양한 갈등, 분열 발생
-팀원간 경쟁심화, 사이
안좋아지는 경우 생김
-의사결정이 늦어져 일처리 지연
-리더의 리더십이나 운영방식에 대해 불만 갖는 팀원 생김
-팀의 생산성 매우 낮음

코치

규범기

-팀원과신뢰관계 형성 시작, 결속력 강화
-공동의 목표에대한 공감대 형성, 목표달성의지 향상
-의견차이 발생시
존중, 더나은 대안 찾는 노력
-팀의 성과 본격적 기대

참여

성취기
(성과기)

-기존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음, 더높은 성과창출 목표
-누군가의 지시가 없어도 팀원들이 각자 해야 일을 찾아 움직임
-개방된 소통을 즐기며 서로에 대한 신뢰 높음

위임

해산기

-작업행위를 모두 달성하여 팀원들이 더이상 사회적 행위에 참여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해체

지시

 

팀워크 촉진 방법

-목표와 우선순위를 정할 것

-즉각적인 피드백

-팀원 간갈등 발견시 재빨리 개입하여 중재

-팀원의 말에 흥미가질

-모든 아이디어 기록

-관점 바꿔 생각할

 

갈등의 유형

해결할 있는 갈등

-목표와 욕망, 가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이해하는 시각이 다를경우 발생

- 사람의 정반대되는 욕구나 목표. 가치, 이해를 통해 발생할 있음

 

불필요한 갈등

-개개인이 저마다의 문제를 다르게 인식하거나 정보가 부족한 경우, 편견때문에 발생한 의견 불일치로 적대적 감정이 생길때 발생

-근시, 걱정, 스트레스, 분노 등의 부정적인 감정으로 나타날 있음

-불분명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나타날 있음

-변화에 대한 저항, 항상 해오던 방식에 대한 거부감 등에서 나오는 의견 불일치가 원인일 있음

-관리자의 신중하지 못한 태도로 인해 불필요한 갈등은 심각해질 있음

 

*갈등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

-갈등이 발생하면 의사소통의 폭을 줄이면서, 서로 접촉하는 것을 꺼리게 된다 (O)

-승리하기보다는 문제 해결하는 것을 중시한다 (X) -> 갈등이 승리를 더 갈구하게 함

 

심리적 방어기제

1. Passive aggressive(수동공격)

상대를 방해하거나 기분을 거슬리게하는 등의 방식으로 분노를 표현

 

2. Displacement(치환, 전이)

특정 대상에대한 자신의 감정을 다른 대상에게 돌리는

 

3. Introjection(내적투사)

다른 사람의 태도, 가치, 혹을 행동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동화시키는 무의식적 과정

 

4. Sublimation(승화)

욕구불만으로 인해 생겨나는 충동과 갈등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형태와 방법을 통해 발산하는

 

5. Forgiveness(용서)

상대방의 허물이나 과실을 눈감아주거나 책임을 면제해주거나 관계를 회복시켜 주는

 

효과적인 팀의 특징

정답

오답

팀의 사명과 목표를 명확하게 기술
창조적 운영
결과에 초점
역할과 책임 명료화
조직화
개인의 강점 활용
리더십 역량 공유, 구성원 상호간 적극 지원
풍토 발전
의견 불일치를 건설적 해결
개방적 의사소통
객관적 결정
자체의 효과성 평가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에 초점
개인의 강점활용보다 짜인 시스템 활용
팀원 간의멤버십 역할 공유
의사소통에있어
보안 유지 철저
최적의 생산성보다 안정성과 사고방지에 힘씀

 

글로벌 미팅의 인사매너

-악수는 여성이 준비될 때까지 남성이 기다리고,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청함

-소개할 때는 남성을 여성에게, 높은 직급의 사람에게 낮은 직급 사람을 소개

-명함은 호스트가 게스트에게 먼저 제공

 

유화전략/협력전략 비교

1. 유화전략

-상대방이 제시하는 일방적 수용

-협상 가능성높이려는 전략

 

2. 협력전략

-협상 참여자들이 협동과 통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전략

-합의에 이르기위해 협력

 

SERVICE의 의미

S(smile & speed) : 미소와 함께 신속하게 하는
E(emotion) :
감동을 주는
R(respect) :
고객을 존중하는
V(value) :
가치를 제공하는
I(image) :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C(courtesy) :
예의를 갖추고 정중하게 하는
E(excellence) :
탁월하게 제공되어야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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