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싱입니다:)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고 있네요. 오늘은 대인관계능력을 가지고 왔습니다. 오늘도 열공하시고 화이팅하세요!
대인관계 형성 시 가장 중요한 요소
진정으로 중요한 기법이나 기술은 독립적인 성품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사람됨)
인간관계 기법이나 테크닉이 아닌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진정성
대인관계 향상 방법
상대방에 대한 이해 /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 약속의 이행 / 칭찬과 감사하는 마음 / 언행일치 / 진지한 사과 ->수평적 네트워크 관계에서 중요
팀워크
-팀구성원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상호 관계성을 가지고 협력하여 일하는것
-효과적인 팀 운영을 위해 명확한 비전과 목표 공유
1. 팀워크의 유형
협력 / 통제 / 자율
2. 팀워크의 강점
팀원들의 문제의 원인과 그 해결책을 찾고 담당자를 자신들의 의사로 결정
업무 진행방식에대한 평가를 팀 내에서 판단, 결정하는 것
협력을 장려하는 환경 조성
-팀원의 말에 흥미를 가지고 대할 것
-상식에서 벗어난 아이디어에 대해 비판하지 않을 것
-모든 아이디어를 기록
-아이디어를 개발하도록 팀원을 고무시킬것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요구할 것
-침묵을 지키는 것을 존중할 것
-관점을 바꿔볼것
-일상적인 일에서 벗어나볼 것
터크만의 팀 개발 모형
팀 발달 단계 |
증상 |
효과적 리더십 |
형성기 |
-팀원들이 서로를 경계하듯 조심스럽게 대함 |
지시 |
혼돈기 |
-의사결정 과정에서다양한 갈등, 분열 발생 |
코치 |
규범기 |
-팀원과신뢰관계 형성 시작, 결속력 강화 |
참여 |
성취기 |
-기존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음, 더높은 성과창출 목표 |
위임 |
해산기 |
-작업행위를 모두 달성하여 팀원들이 더이상 사회적 행위에 참여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해체 |
지시 |
팀워크 촉진 방법
-목표와 우선순위를 정할 것
-즉각적인 피드백
-팀원 간갈등 발견시 재빨리 개입하여 중재
-팀원의 말에 흥미가질 것
-모든 아이디어 기록
-관점 바꿔 생각할 것
갈등의 유형
해결할 수 있는 갈등
-목표와 욕망, 가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이해하는 시각이 다를경우 발생
-두 사람의 정반대되는 욕구나 목표. 가치, 이해를 통해 발생할 수 있음
불필요한 갈등
-개개인이 저마다의 문제를 다르게 인식하거나 정보가 부족한 경우, 편견때문에 발생한 의견 불일치로 적대적 감정이 생길때 발생
-근시, 걱정, 스트레스, 분노 등의 부정적인 감정으로 나타날 수 있음
-불분명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나타날 수 있음
-변화에 대한 저항, 항상 해오던 방식에 대한 거부감 등에서 나오는 의견 불일치가 원인일 수 있음
-관리자의 신중하지 못한 태도로 인해 불필요한 갈등은 더 심각해질 수 있음
*갈등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
-갈등이 발생하면 의사소통의 폭을 줄이면서, 서로 접촉하는 것을 꺼리게 된다 (O)
-승리하기보다는 문제 해결하는 것을 중시한다 (X) -> 갈등이 승리를 더 갈구하게 함
심리적 방어기제
1. Passive aggressive(수동공격)
상대를 방해하거나 기분을 거슬리게하는 등의 방식으로 분노를 표현
2. Displacement(치환, 전이)
특정 대상에대한 자신의 감정을 다른 대상에게 돌리는 것
3. Introjection(내적투사)
다른 사람의 태도, 가치, 혹을 행동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동화시키는 무의식적 과정
4. Sublimation(승화)
욕구불만으로 인해 생겨나는 충동과 갈등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형태와 방법을 통해 발산하는 것
5. Forgiveness(용서)
상대방의 허물이나 과실을 눈감아주거나 책임을 면제해주거나 관계를 회복시켜 주는 것
효과적인 팀의 특징
정답 |
오답 |
팀의 사명과 목표를 명확하게 기술 |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에 초점 |
글로벌 미팅의 인사매너
-악수는 여성이 준비될 때까지 남성이 기다리고,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청함
-소개할 때는 남성을 여성에게, 높은 직급의 사람에게 낮은 직급 사람을 소개
-명함은 호스트가 게스트에게 먼저 제공
유화전략/협력전략 비교
1. 유화전략
-상대방이 제시하는 것 일방적 수용
-협상 가능성높이려는 전략
2. 협력전략
-협상 참여자들이 협동과 통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전략
-합의에 이르기위해 협력
SERVICE의 의미
S(smile & speed) : 미소와 함께 신속하게 하는 것
E(emotion) : 감동을 주는 것
R(respect) : 고객을 존중하는 것
V(value) : 가치를 제공하는 것
I(image) :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
C(courtesy) : 예의를 갖추고 정중하게 하는 것
E(excellence) : 탁월하게 제공되어야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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